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페이스북 시작하시는 분들이 참 많던데요. 전세계적으로 5억이 넘는 인구가 사용중라고 하죠. 우리나라에서도 벌써 200만이 넘었던데요. 지금 이순간에도 엄청난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처음 시작하면 페이스북의 조금 복잡한 인터페이스가 익숙하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트위터와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지는데요. 친구가 아니면 다른 사람의 글들을 보기도 쉽지 않고 화면구성도 훨씬 복잡합니다. 게다가 워낙 많은 기능으로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대로 사용하려면 공부도 좀 해야하죠. 물론 조금씩 배워가면 되니 첨부터 부담가지실 필요는 없겠죠..^^. 게다가 좀 익숙해지면 아마도 페이스북의 매력에서 빠져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을 쉽고도 재밌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페이스북 성장의 주역인 소셜게임을 통해서입니다. 사실 페이스북이 이렇게 성장한데는 소셜게임의 공로가 상당히 큽니다. 서로 관계망을 통해 소통하는 페이스북의 특성상 게임을 통한 친구맺기는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페이스북에 쉽게 익숙해지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팜빌이나 소셜시티 등 대부분의 유명한 페이스북 게임들은 단순한 구조이긴해도 영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사실 좀 꺼려지기도 하는데요. 최근엔 우리나라에서 개발되어 한글로 이용가능한 게임들도 참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제가 추천하는 [고고!농장]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하기 + 인터페이스


[고고!농장] 이름만으로도 내용이 예상되는 게임인데요. 바로 농장을 직접 경영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페이스북 게임이 그렇듯 플래시로 구동되는 가벼운 게임이라 클릭후 잠시만 로딩시간을 기다리면 실행됩니다. 

전에도 비슷한 종류의 팜빌이라는 페이스북 게임을 해본적이 있습니다만 상대적으로 고고농장은 농장이라기보다 텃밭에 가까운 농사짓기 게임입니다. 





처음 접속하면 보시듯 게임화면이 나타납니다. 우선 메인화면에 보이는게 바로 앞으로 농사지을 밭과 농장의 모습이구요. 그 위로는 여섯개의 메인메뉴가 자리하고 있구요. 아래쪽과 오른쪽에는 농장운영에 필요한 아이콘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일단 상단 메인메뉴는 당장 중요하지는 않으니까 따로 설명하기로 하구요. 나머지 아이콘 메뉴들은 하나씩 설명드리는 것보다 직접 농사를 지어가면서 설명을 드리기로 하죠. 

일단 화면에 보시듯 밭이 구획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면 6개의 밭을 이용하는데요. 게임을 하면서 경험치가 쌓여 레벨이 높아지고 게임머니인 골드를 모으면 추가로 하나씩 밭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이콘들은 직접 농장을 관리할때 사용하는 농기구들입니다. 손모양은 수확할때 사용하구요. 삽모양은 수확을 하고 새로 씨앗을 심기전에 밭을 정리하는 도구입니다. 물조리개는 밭이 말랐을때 물을 주는데요. 밭이 완전히 허옇게 말라버렸을때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두개의 병모양은 각각 제초재와 벌레 퇴치용인데요. 농장을 키우다 보면 잡초와 벌레가 보일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백문이불여일견....아니 불여일행..직접 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화면 아래쪽 탭모양의 아이콘과 서브화면은 좀더 설명이 필요한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2. 소셜게임의 진수 이웃과 함께 농사짓기



먼저 맨 왼쪽 아이콘을 누르면 보시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바로 이웃을 관리하는 탭인데요. 물론 우선 페이스북 이웃이 되어 있어야겠죠. 자신의 페이스북 이웃이 그냥 나타나는게 아니라 기존 이웃 중 추천을 했거나 추천은 하지 않았지만 이미 게임중이거나 한 이웃들이 각각의 상태에 따라 차례로 나열됩니다. 순서는 같은 상태일경우 레벨순으로 정리됩니다. 

이웃으로 맺어진 페이스북 이웃을 클릭하면 그 사람의 농장을 볼 수가 있습니다. 


클릭해서 이웃농장을 방문한 모습인데요. 자신의 밭을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밭과 농장이 보입니다. 그런데 보시면 오른쪽 위에 없었던 레벨창이 나오는데요. 물론 찾아간 이웃의 레벨정보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농사 아이콘 메뉴가 약간 바꼈는데요. 삽모양은 없어지고 손도 색깔이 바꼈습니다. 바로 이 메뉴들을 이용해 이웃의 밭을 대신 관리해줄 수 있는데요. 물도주고 잡초도 뽑고 벌레 잡는 것 까지 똑같이 할 수 있습니다. 이웃을 도와주는 것이죠. 그런데 한가지 다른것은 맨위 손모양인데요. 이걸쓰면 수확을 대신해주는게 아니라 바로 서리를 해가게 됩니다. 실제로 서리해가는 것처럼 다자란 작물의 일부를 가져갈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 보면 이 서리때문에 맘상하는 경우까지 있던데요. 제 생각엔 [고고!농장]의 가장 큰 묘미가 바로 이 서리가 아닌가 합니다. ^^
어쨌든 이렇게 이웃을 방문해서 서로 돕기도하고 서리도 해가는 것이 소셜게임으로서 [고고!농장]의 진면목이니까요. 이밖에도 이웃들끼리는 공짜로 씨앗을 주고 받을수도 있구요. 농장에 꾸밀 수 있는 각종 선물을 주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웃간에 도움을 주거나 서리를 해가면 이렇게 내 농장일지에 남아 있게 되서 서로 몰래 훔쳐가거나 도울 수는 없답니다. ^^.  


3. 농사 잘 짓기


자 이웃과 함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역시 자신의 농장을 잘 꾸려가는데 있어서 농사를 잘 짓는게 중요할텐데요. 바로 두번째 아이콘 탭 메뉴가 여기에 관련된 메뉴입니다. 모양도 그렇듯이 자신이 가진 농사용품들을 보관하는 곳인데요. 각종 씨앗과 비료, 기타 소유물품을 관리하는 탭입니다. 

각각의 씨앗과 비료에 대해서는 다섯번째 탭인 상점에서 항목별로 설명이 잘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참 상점에 가보면 또 여러가지 종류로 분류가 되어 있는데요. 기본적인 작물 말고도 역시 밭에 심을 수 있는 꽃과 각종 비료 등 아이템이 있는 특수아이템, 그리고 농장 배경을 구매하는 테마 항목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는데요. 다만 각 레벨별로 구매가능한 씨앗이 제한되어 있구요. 일부 상품은 농사를 지어서 모으는 골드로 살 수 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파란색으로 가격이 매겨진 항목들은 코인을 구매해야만 살 수가 있습니다. 즉 현질이 필요한 부분이죠..ㅡㅡ;. 

세번째와 네번째 탭메뉴는 각각 자기 밭보기와 저장고인데요. 이웃들 밭에 들렀거나 상점에 갔다가 돌아올때 누르시면 되고 저장고에는 자신이 수확한 작물들이 저장되어 있고 들러서 선택적으로 팔수 있습니다. 이렇게 팔아야 골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고고!농장]메뉴 설명인데요. 각각의 밭에 씨앗을 뿌리고 비료를 주고 중간중간에 물주고 잡초뽑고 벌레잡고....정성들여 작물을 키워 수확하는 과정을 밟으면 됩니다. 실제 농사를 짓는 것처럼 부지런지 자주 들여다 보면서 키우는게 다른 게임요소들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농작물들은 농부의 발걸음 소리를 듣고 자란다고 하니까요.^^


4. 그 밖의 잔재미와 팁 몇가지


설명한 것만 가지고는 웬지 게임 꾸려가기가 힘들어 보이는데요. 요런 구석을 매워주는 잔재미들이 있답니다. 첫번째가 바로 선물공세인데요. 상점에서 따로 사지 않아도 여러가지 선물을 받을 수 있는 경로가 많습니다. 보시는 건 매일 첫 접속시 뜨는 뽑기창입니다. 연속으로 3일이상 접속하고 고고농장 페이스북 페이지 팬이 되시면 최대 4번의 뽑기를 매일 할 수 있고 농장에 필요한 것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새로운 이웃이 생기면 3가지 선물, 매일매일 한가지 선물을 편지함에서 받을 수 있구요. 맨 위 메뉴 중 공짜선물 코너에 가서 이웃들에게 공짜선물을 뿌리거나 달라고 졸라서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자칫 너무 맨땅에 헤딩할까봐 이용자들에게 주는 떡밥인 셈이죠. ^^. 


특히 공짜선물은 구색용이 아니라 상당히 유용합니다. 보시는 작물들을 주고 받아서 밭에 심을 수가 있는데요. 한가지 을 드리면 초반에는 성장속도가 아주 빠르면서도 경험치를 많이 주는 컬러조록박을 자주 이용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새 이웃이 생길때 주는 얼음수박과 함께 최고의 렙업용 작물이랍니다. 


위 사진에 제 밭이 초반이랑 많이 달라졌는데요. 열심히 농장을 키우다보면 밭도 늘어나고 여러가지 꾸밀수 있는 것들도 많이 생긴답니다. 우선 이웃들의 서리를 막아주는 개 보이시죠. 전 못생긴 불독입니다만...무척 맘에 듭니다. 매번 막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서리하는 이웃에게 짖어서 골드를 떨어뜨리게 만들기도 한답니다. ^^. 
그리고 배경도 달라졌는데요. 골드나 코인을 이용해 이것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최대30일까지만 사용가능하니 신중하게 구매하셔야합니다. 집옆에 보시면 꽃다발도 보이는데요. 꽃을 키워서 모으면 이렇게 꽃다발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만든 꽃다발은 이웃에게 선물도 가능하지만 판매는 불가능해지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아참 빼먹을 뻔했군요. 마지막으로 위 사진속 밭에 보면 이상한 작물이 보입니다. 사람모양의 작물인데요. 별자리를 상징하는 귀여운 천사의 모습을 한 수확물입니다. 이 천사모양을 수확하려면 자신이 가진 작물들을 조합해 마법처럼 교환해야합니다. 


맨아래쪽 교환하기 탭에서 이렇게 다른 종류의 작물을 정해진 수만큼 모아서 교환하면 생기는 ? 씨앗을 심으면 만들수가 있습니다. 랜덤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남모를 재미를 주더군요. 수확하면 역시 이웃들에게 선물해서 배치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꽃다발과 자리가 겹쳐지니까 주의하셔야합니다. 



한가지 팁을 더드리면 스마트폰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좀 불편한 감은 있지만 스마트폰에서도 고고!농장을 웹으로 접속해 즐기실수 있습니다. 플래시 기반이라 아이폰 계열에서는 어려울 듯 합니다만, 전 한참 중독되서인지 길에서도 가끔 시간이 나면 접속하게 되드라구요..ㅎㅎ. 



이밖에도 설명드리고 싶은 구석구석의 이야기들이 많지만 직접 하면서 익히는게 또 재미니까요. ^^. 이쯤에서 설명은 그만하기로하구요. 어쨌든 조건상 실제로 텃밭을 해보지 못하는 걸 직접 해보는 재미도 있고, 더욱이 이웃들과 함께 도와가며 서리도 하는 재미도 있고 상당히 중독성 있는 페이스북 게임입니다. 

앞서 이야기드렸듯이 게임도 재밌게 즐기시되 소셜게임을 통해 좀더 페이스북이 익숙해지셨으면 좋겠구요. 저랑도 많은 분들이 이웃이 되서 함께 게임하시면 좋겠네요. 서로 인맥도 넓혀가구요. ^^. 

덧) 아직 게임 개발자 분들이 모르는 것 같은데요. 골드와 경험치를 아주 순식간에 확 올릴 수 있는 버그를 제가 발견했답니다. 하하. 정말이예요..^^. 들키면 안되니까 확 공개할수도 없고...ㅋㅋ.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