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브라우저 창에서 MS SilverLight 를 이용한 가상 윈도우 체험

얼마전 재밌는 사이트를 발견하게돼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MS의 SilverLight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한 사이트인데요. 아직 실버라이트가 익숙한 플러그인은 아니죠. 궁금하신 분은 잠시 아래 소개(MS소개내용 발췌) 를 보시고 아시는 분은 지나가시면 되겠습니다. ^^ 물론 안보고 바로 아래 사이트를 체험하시면 아하..이런걸 가능하게 하는 구나 싶을테니 안보셔도 상관없습니다.



Microsoft Silverlight란 무엇입니까?

Microsoft Silverlight는 웹에서 차세대 Microsoft .NET 기반 미디어 환경 및 풍부한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다중 브라우저, 다중 플랫폼 플러그인입니다.
Microsoft Silverlight는 이전에 코드명 "WPF/E"로 불렸습니다.

Silverlight는 무료입니까?

예, Silverlight 브라우저 플러그인은 모든 지원 플랫폼 및 브라우저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ilverlight의 장기 목표 또는 비전은 무엇입니까?

Silverlight는 웹에서 차세대 .NET 기반 미디어 환경 및 풍부한 대화형 애플리케이션(RIA)을 제공하기 위한 다중 브라우저, 다중 플랫폼 플러그인입니다. 
Silverlight는 AJAX, Microsoft Visual Basic .NET, C#, Python, Ruby 등을 지원하는 유연한 프로그래밍 모델을 제공하며 기존 웹 응용 프로그램과 통합됩니다. 
Silverlight 미디어 기능에는 Mac OS 또는 Microsoft Windows에서 실행되는 Mozilla Firefox, Apple Safari, Windows Internet Explorer를 포함한 모든 주요 브라우저에 고품질 오디오/비디오를 빠르고 경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Microsoft Expression Studio 및 Microsoft Visual Studio를 통해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공동 작업을 진행하면서 웹의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 특징

  • 웹에서 미디어 환경 및 풍부한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제공 - 비디오, 애니메이션, 대화형 작업, 매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합합니다.
  • 사용자가 매끄럽고 빠르게 설치 - 크기가 2MB 미만이고 모든 주요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설치가 쉬운 작은 주문형 플러그인입니다.
  • Windows 기반 컴퓨터와 Macintosh 컴퓨터 간에 일관된 경험 - 추가 설치 요구 사항은 없습니다.
  • 보다 풍성하고 뛰어난 웹 환경 구성 - 클라이언트를 더욱 활용하여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 매력적인 벡터 기반 그래픽, 미디어, 텍스트, 애니메이션 및 오버레이 사용 - 그래픽 및 효과를 기존 웹 응용 프로그램으로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 기존 표준/AJAX 기반 응용 프로그램 활용 - 그래픽과 미디어로 풍부하게 만들고 Silverlight를 사용하여 성능과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정리하자면 새로운 개발환경을 구현하는 플러그인인데요. 다이나믹한 디자인과 다양한 환경에서 구현이 가능합니다. 사용자입장에서는 처음 플래시 플러그인 다운 받드시 한번만 받아서 실행하면 쭈욱..사용이 가능합니다.

실버라이트 설명은 이쯤하구요..일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주소는 http://windows4all.com 입니다. 접속해서 전체화면보기(F11)를 하면 제대로된 체험이 가능합니다. 직접해보시면 사실 별 설명도 필요없습니다.


접속해서 보실수 있는 화면입니다. 보통의 윈도우 바탕화면과 다를것이 없습니다. 비스타버전과 유사하죠.
화면에 있는 아이콘들도 실제 윈도우에서 작동하는 위젯이나 아이콘들과 똑같이 동작합니다. 왼편의 아이콘들은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바로 동작합니다.


익스플로러를 실행하고 제 블로그로 접속해봤습니다. 정말 윈도우랑 똑같이 실행됩니다. 신기하죠..^^


다른 어플리케이션들도 잘 동작합니다. 시작한김에 카드놀이...ㅎㅎ..
결국 막힐때까지..ㅡㅡ;.


또 재밌는건 여기 내장된 notepad를 실행시키면 텍스트 입력이 가능한데요. 저장도 됩니다. 가상의 문서 공간이 주어지는데요. 파일로 저장하면 같은 컴에서 접속하는 한 나중에도 열어볼 수가 있습니다. 다만 한글은 지원이 안되더군요..

어때요..싱거우셨나요..ㅎㅎ..

새로운 OS환경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중 구글 크롬OS를 비롯해 브라우저 환경을 기반으로 한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웹공간이 이제 자신의 발밑 OS환경까지 접수하고 있는거죠. 뛰어난 확장성을 무기로 기존 OS와 브라우저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계속 주목해봐야겠습니다.

소개드린 사이트는 사실 그렇게 까지 넓게 해석할 건 아니지만 이런 상상속에서 한번 쯤 체험해 볼만한 사이트가 아닌가 싶네요..^^


 ☜ 제 글을 편하게 보시고 싶으신분은 여기를 눌러 구독해주세요
더불어 글에 공감하셨다면 아래 손등모양 꾹 눌러서 추천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