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어딜가든 스마트폰에 대한 이야기가 빠지는 법이 없는데요. 그런 와중에 아직도 탁자에 올려놓은 제 폰(HTC 디자이어)을 보고는 이건 뭐냐? 어디꺼냐? 고 묻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심한 경우 제가 HTC 제품이라고 대답하면, 히타치? 해태전자? 라고 반문하기까지 합니다. ㅠㅠ... 
그나마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들도 어지간해서는 제 디자이어를 보고는 반신반의 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여

"내가 HTC 디자이어를 추천하는 7가지 이유"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전문 제작사가 만든 제품의 안정성
 
HTC라는 회사에 대해서는 예전에 제가 자세히 포스팅한적이 있습니다만, (☞ 디자이어와 넥서스원을 만든 HTC, 어떤 회사일까?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인지도가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미 전세계적으로는 스마트폰의 경우 점유율 4위로 올라섰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든면에서 우수 전문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도 여러 업체에서 나온 다양한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건 아니지만 가끔 주변에서 사용하는 기기들을 만져보면 솔직히 차이가 나더군요. 화면이동이나 웹서핑에서의 미세한차이, 각종 UI관련 이동성, 확장성, 사용자의 개입영역의 차이까지 적지 않은 차별성을 느끼고는 했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으니 절대적일 수는 없겠지만 대체적인 평가로는 기기 제작의 완성도는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게 다수의 결론이더군요. 실제로 같은 OS를 쓰는 수많은 기기들이 있는 가운데 이런 차이는 사실 적지 않은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기기들의 상당수가 출시이후 잦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수많은 오류를 정정하는 모습을 보면서 더욱 신뢰가 가는게 사실입니다. 


게다가 뒤에 언급할 프로요 업데이트 등에 대한 약속과 그 이행만 보더라도 믿을 만한 스마트폰 전문 기업임에 분명합니다.

2. 우수한 하드웨어 성능과 속도
 

이부분은 사실 엄밀히 말한다면 이미 최신 스마트폰들의 사양에 비해 뒤쳐질 수 밖에 없는데요. 출시 시기를 고려해서 현재 사용 효율에서 본다면 여전히 우수한게 사실입니다. 

일단 스펙을 한번 보시죠.  ☞ 디자이어 상세 사양보기

이미 보편화 됐지만 여전히 그 이상을 넘어서는 프로세서가 아직은 나오지 않고 있는 스냅드래곤 1G CPU를 비롯해 3.7 AMOLED에다가 480×800 해상도를 보여주는 핀치투줌이 가능한 정전식 터치스크린 등 출시된지 꽤 시간이 지났지만 고급 하이엔드 사양에 가까운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그저 제시된 수치상의 사양의 높고 낮은 보다 이를 잘 활용하는 시스템과의 조화일 것입니다. 좋은 부품을 모아놓는다고 좋은 제품이 되는 건 아니니까요. 이런 면에서 디자이어는 우수한 하드웨어 성능에다가 이를 잘 조화시킨 시스템으로 인해 같은 사양의 타 기기에 비해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물론 이는 안드로이드 OS버전 등과도 연관이 있겠으나 화면이동 등 여러가지 실행속도에서 체감 속도가 상당히 빠른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스마트폰을 좀더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겠다는 실속파라면 여전히 매력적인 기기임에 분명합니다. 참 빠뜨릴수 없는게 디자이어는 배터리도 기본 2개입니다. ^^. 

3. 깔끔한 디자인과 그립감
 

요즘 아무리 기기가 좋아도 사실 디자인이 못따라주면 외면 받기 십상이죠. 그런 면에서 저는 디자이어의 디자인에도 한표를 주고 싶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제가 보기에도 아이폰 시리즈의 디자인이 참 탐나긴합니다. 하지만 디자이어의 경우도 회색계열의 일관성있는 깔끔한 디자인이 어디서든 개성을 보여줍니다. 물론 요즘 나오는 여러 폰들처럼 다양한 색상에 알록달록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요렇게 단아한 스타일이 참 좋더라구요. ^^. 


뒷면 디자인도 마찬가지로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모습입니다. 게다가 디자인 만큼이나 중요한게 바로 그립감인데요. 디자이어의 경우 고무재질과 비슷한 느낌의 그립감때문에 일부러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많죠. 저또한 LCD 보호필름만 전면에 붙였을뿐 구입한 상태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그립감에 비해 흠도 잘 나지 않는 편이라 아마도 꾸준히 이렇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4. 안드로이드 최강의 센스(Sense) UI


역시 HTC제품에서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Sense UI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면 모두가 같은 계열의 OS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 디자인이나 사용자 편의성은 어느 정도 유사한게 사실입니다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기기별 차이가 상당히 심한 편입니다. 특히 메인 화면과 사용자 화면, 각종 설정에 대한 UI는 업체들이 얼마든지 손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선택시 아주 중요한 요소인데요. 디자이어에 적용된 센스 UI의 경우 UI 때문에 디자이어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사용자 편의성이 아주 높은 UI입니다. 게다가 디자인도 아주 잘 나와있기 때문에 루팅된 폰의 경우 일부러 센스 UI를 심기도 합니다. 특히 다른 계열 UI를 사용해본 분들은 이런 칭찬이 더 자자하더군요. 게다가 사용자를 고려한 다양한 기기의 반응(손에 잡으면 벨소리가 작아지는 기능, 뒤집으면 조용해지는 기능 등)은 이제 다른 기기들에서도 볼 수 있게 됐을 정도로 세심하게 사용자를 배려합니다. 

5.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업데이트
 

최근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업데이트가 발표된 기기들의 소식이 많이 들리던데요. 많은 분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기에서 2.2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계실것 같습니다. 그만큼 OS업데이트로 인한 성능향상이 많기 때문인데요. 구글과 HTC가 함께 만들었던 넥서스원을 제외하고는 안드로이드 기기중에 디자이어가 가장 먼저 2.2업데이트가 진행됐습니다. 대기중인 기기는 많아도 여전히 업데이트가 진행된 여타 기기들이 거의 없고 보면 디자이어에 적용된 프로요 업데이트는 아직도 유력한 장점임에 분명합니다. 

성능 향상을 사실 물리적으로 따지기는 어렵지만 제가 사용해본 바로는 화면이동이나 여차 실행에서 상당히 안정성이 높아지고 속도도 빨라졌구요. 특히 웹서핑에서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음을 느꼈습니다. 


HTC에서 발표한 바는 없지만 올해말 내년초 쯤 발표될 진저브레드(안드로이드 2.3)도 적용됐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

6. 전세계에 포진된 전문가들의 도움


이 부분은 아마도 실감하지 못하는 분들이 더 많을텐데요. 아직은 저도 마찬가지인 영역이긴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디자이어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기기인지라 사용자가 아주 넓게 포진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는 물론 안드로이드 관련 전문가들도 많구요. 그렇다 보니 디자이어에 관한 여러가지 문제나 좀더 세밀한 접근에 대한 연구가 아주 많이 진행되고 있답니다. 

예를 들어 이미 프로요 업데이트가 나오기 전부터 시스템 자체를 루팅해서 직접 커스터마이징된 시스템을 올려 쓰는 사용자 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제조사의 도움없지 자체적으로 다양한 SW를 적용해서 자신에게 맞는 시스템을 골라쓰는 거죠. 심지어는 순정품에서 쓰지못하는 하드웨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세팅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길어지기도 하고 제 전문분야는 아닌지라 줄입니다만 XDA 등 해외의 다양한 포럼에서 수많은 사례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도 많은 훌륭한 개발자들이 뛰고(?) 계시구요.. ㅎㅎ

저도 조마간 루팅을 시도해 볼 생각이랍니다. 하하. 

7. 저렴한 가격경쟁력과 부가서비스


자 요즘 주변에서 스마트폰으로 갈아타려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피쳐폰을 쓰다가 넘어오면 어쩔수 없이 맞닥드리는 문제가 바로 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느 정도는 감수가 불가피하지만 45 요금제 등을 기본으로 써야 제대로 쓰는데다가 부가세, 기기할부금을 고려하면 부담되는게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저가형이나 보급형을 쓰자니 또 성에 차지 않고 말이죠. 

그런면에서 보면  고사양 스마트폰임에도 현재 아주 저렴한 가격에 풀리고 있는 디자이어는 상당히 매력적인 기기임에 분명합니다. 


거기다가 하나더 덧붙이자면 SKT로 발매된터라 T-MAP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네트워크를 사용함에도 별도의 데이터 사용이나 부가요금없이 디자이어를 차량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업데이트도 거의 필요없이 자동으로 되기때문에 상당히 편리해서 저는 자주 사용하고 있답니다. 

또하나 언제 어디서나 노트북이나 와파이가 가능한 주변기기들에서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게 무선 테더링을 지원합니다. 요건 제가 따로 포스팅했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결론

최근 아주 많은 스마트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사실 최신의 삐까번쩍한 기기를 원하는 분이라면 제 글은 그냥 스쳐 지나가셔도 무방할 것 같구요. 제대로 스마트폰을 실속있게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제 이야기가 조금은 뽐뿌가 됐으면 합니다. 

결론은.... 제가 사용해본바로 저의 HTC 디자이어는 사용할 수록 만족감이 드는 상당히 매력적인 스마트폰이라는 이야기죠..ㅎㅎ. 


 ☜ 제 글을 편하게 보시고 싶으신분은 여기를 눌러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