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퇴임앞둔 이명박대통령, 국민들의 시선


온나라를 씨끌벅적하게 했던 대선이 끝나고 이제 다음달이면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도 끝이 납니다. 사실 진보니 보수니 사람들마다 정치를 바라보는 입장도 다르고 지지하는 사람도 다르기 마련이지만 이런 정치적 입장을 떠나서 이명박 대통령 만큼 국민들로 부터 많은 욕을 먹은 대통령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임기초 각종 인사문제부터 시작해서 광우병 소고기로 인한 촛불항쟁으로 나라를 달궜던 2008년, 무리한 공사강행으로 지금은 각종 부실후유증에 환경파괴로 드러나고 있는 4대강사업까지 이루 해아릴수 없는 사안들로 5년이라는 시간동안 쉴틈도 없이 국민들만 골치아프게 만든게 사실입니다. 요즘 주위에 어르신들에게 물어도 이명박이 잘했다는 분은 만나기가 힘듭니다. 


그런데 지난 7일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인 포항시에서 새로운 사업을 발표했습니다. 이른바 이명박 대통령 고향마을인 덕실마을을 생태문화공원으로 조성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포항시 홈페이지에 소개된 덕실마을 (출처:포항시 홈페이지)


MB와 생태문화, 극과 극의 조합


우선 내용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포항시가 발표한 사업개요에 따르면 이 대통령 퇴임을 앞두고 도·시비 20억원을 투입해 북구 흥해읍 덕실마을내 부지 1만6천500㎡에 생태문화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입니다. 

201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이명박 대통령 기념관 건립을 비롯해 마을 진입로 확장과 하천 정비 등 대대적인 마을 정비 사업도 병행되는데요. 여기에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친환경 농촌 체험 농장과 각종 편의시설, 관광객 쉼터, 주차장 시설 등도 건립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포항시에서는 여러 전직 대통령 고향마을을 벤치마킹하고 경북 동해안지역과 연계한 관광상품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선 여기까지만 보더라도 사실 이해하기가 힙듭니다. 임기동안 늘 녹색성장을 외쳤지만 결국 생태와 환경 모두에 대해 극심한 후과를 남기고 있는 4대강 사업을 국민들의 반발속에 밀어부친 MB의 고향마을에 생뚱맞게 왜 생태문화마을인지 납득하기가 힘듭니다. 


물론 내용에 대한 동의여부를 떠나 포항시의 경우 경제적인 이유를 들어 사업을 추진할런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아무런 근거가 없습니다. 오히려 국민들의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시선은 그동안의 상황을 보면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실제로 지난 5년 MB정부 동안 덕실마을은 100만여명이 다녀갔다고 하는데요. 그마저도 취임 첫 해인 2008년 48만명이 방문했을뿐 이후 지난해 10만명으로 떨아지는 등 매년 방문객이 급속히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덕실마을은 밑빠진 독?


그런데 문제는 이번만이 아닙니다. 


포항시는 그동안에도 매년마다 덕실마을을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으로 치장하며 수십억의 혈세를 지속적으로 투입해 왔습니다. 좀더 정확히 말하면 방문객수에는 아랑곳 없이 덕실마을을 성역화 하고 있는 것입니다. 급감하는 관광객에도 불구하고 밑빠진 독 마냥 계속해서 예산만 퍼붓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 이번 사업을 진행중인 포항시 관계자의 말만 보더라도 “이 대통령 퇴임 이후에는 덕실마을을 찾는 관광객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현재의 실태를 애써 무시하며 객관적 근거도 없이 막가파식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다시피 이 대통령은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습니다. 해방되고 곧바로 돌아오긴 했지만 그마저도 불과 3~4년 정도 거주한 곳이 바로 덕실마을입니다. 그럼에도 덕실마을에는 버젓이 이대통령 생가라며 3곳이나 되는 집을 혈세를 투입해 관광명소화 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경제적 효과도 방문객도 급감하고 있는 현실에서 오로지 혈세로 이루어지는 예산 집행만 늘어나는 형국입니다. 

게다가 이 지역은 앞으로 이명박 대통령이 퇴임후 거주하게 될 지역도 아닙니다. 한때 떠들썩 했던 내곡동이니 뭐니 언론에 오르내린 이명박 대통령의 땅사랑은 수없이 많지만 정작 덕실마을은 그런 이야기들과는 거리가 먼 곳입니다.



말그대로 덕실마을에 혈세를 퍼붓고 있는 포항시는 밑빠진 독에 물을 붓고 있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반드시 지금이라도 사업을 전체적으로 재고해야 할 것입니다. 


국민들의 혈세가 이런 식으로 낭비되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 제 글을 편하게 보시고 싶으신분은 여기를 눌러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