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제 올린 제 포스팅 이 리눅스 관련 이기도 하고 우연히 어쩌다보니 IT관련 최신 뉴스를 보게 됐는데요. 구글이 OS를 내놓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오홋~~..드뎌 구글이..)

급히 구글코리아 블로그를 확인해보니 글이 벌써 올라온지 좀 됐더군요..(7월8일 포스팅)




뭐 자세한 이야기는 직접 글을 통해 확인하시도록 하구요.. 간단히 정리하면..

1. 구글이 OS를 만들어 내놓는다.
2. 이 OS는 구글 크롬OS 이다.
3. 구글 크롬OS는 웹 브라우저의 자연스러운 연장 즉 웹브라우저에 기반을 둔 형태가 될 것이다.
4. 구글 크롬OS는 넷북을 겨냥한 가벼운 OS다. 스피드, 단순함, 안정성을 최대의 핵심으로 하고 있다.
5. 안드로이드와는 다른 OS가 될 것이며 오픈소스로 개발, 논의되고 있다. 올해말 코드공개, 내년 말 구글 크롬OS가 탑재된 넷북이 나온다

사실 어제 포스팅을 하면서 아주 오랜만에 새롭게 MS윈도 대항마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고 있는 중이어서인지 확 눈에 들어오더군요. 게다가 얼마전 좀 안습이긴 했습니다만 우리나라에서도 티맥스윈도우에 대한 뭐..여러 소식들이 있기도 했구요.
당장 구글의 이야기대로라면 PC에서 구동되는 OS를 발표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인데, 이는 아마도 MS의 아성에 섣불리 발을 들여놓기보다 한참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넷북 플랫폼에서 먼저 시동을 거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본격적인 PC용 OS에도 진출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그래야 하고 그랬으면 합니다..^^..이미 구글에서는 진행 중일 수도 있겠죠.

하여간 이에 대한 여러가지 포스팅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내공이 달리는 저에게는 묻지 마시고 전문적인 내용들은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도록 하시구요..ㅎㅎ...
제가 먼저 생각이 든건 이름도 그렇고 구글의 새로운 OS는 크롬에서 출발하는 것이라고 생각 되더군요. 그런데 저는 아직도 그 흔하다는 불야시조차도 한번 사용해 보지 않은 IE맹신자라는 것입니다. 여기저기서 브라우저 전쟁이 시작됐다는 요즘에도 말이죠.ㅡㅡ;. 그래서 새로운 OS도 나온다는데 일단 크롬이라도 사용해봐야 무식을 면하지 않겠냐는 생각에 긴급히 크롬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ㅎㅎ..

지금 부터는 각종 브라우저를 섭렵하시거나 최소한 크롬이라도 이미 사용하시는 분들은 안보셔도 될 듯...^^
일단 구글로 쳐들어 갔습니다. 검색할때 말고는 거의 접속하지 않는 구글인데요. 역시 크롬은 메인 화면에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배려되어 있더군요. 


여기까지는 그냥 클릭해서 들어가면 되구요. 약관이 나오더군요. 대강 읽어보니 요지는 무료라는 얘기더군요..ㅡㅡ;..아래에 보면 체크표시가 있었습니다. 설치 후에 사용통계나 여타 프로그램 환경과의 충돌에 대한 보고서를 구글로 자동전송되는 걸 허락하겠냐는 건데요. 전 일단...뭐든 의심하는 편이라...ㅎㅎ...체크하지 않고...설치시작...


의외로 너무 간단한 설치과정에 허무할 정도로 설치고 빠르고 쉬웠습니다. 게다가 친절히 IE에서 쓰던 즐겨찾기까지 자동으로 가져오더군요.. 


드뎌 크롬 실행...근데. 이런..이렇게 썰렁할 줄이야..ㅎㅎ
정말 인터페이스가 단촐하더군요. IE에서 보던 수많은 메뉴와 단추들이 여긴 정말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요런 스타일이 상당히 맘에 들었습니다. 


일단 제 블로그로 접속해봤습니다. 사용해보신 분들로 부터 이야기는 들었지만 역시 상당히 빨리 뜨더군요. 제컴이 좀 후지기도 하고 깔려있는 인터넷도 여러가지 이유로 평소 좀 느린 편이었는데 휘리릭....하면서 뜨더군요.. 가벼운 실행은 역시 아주 큰 장점이라는게 확인됐습니다.


예상은 했지만 역시 액티브액스의 결정판 은행 사이트에는 힘을 잘 못쓰더군요. 제가 자주 쓰는 대구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했더니 화면이 뜨기는 한데 몇군데 깨져보이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메뉴를 찾아들어가 접속을 시도했는데 역시 더이상 진척되지는 않았습니다.



요기까지만 되더군요.


그외 다음, 네이버 등 몇몇 사이트를 접속해봤는데 역시 아무 문제없이 잘보였구요. 이용에도 별 지장은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동네관련 문제로 제가 자주 찾는 대구 북구청 홈페이지랑 행정정보공개홈페이지를 접속해봤습니다. 근데 웬지 제대로 접속이 안되는 군요. 혹시나 해서 IE로 했는데요. 굉장히 버벅거리면서. 기어다닙니다. 혹시 이런것도 DDos랑 상관이 있는 걸까요..쩝..아는게 짧아서 일단 공공기관 사이트 테스트는 다음으로 돌립니다. 

하여간 제가 써보니 일단 크롬은 아주 가벼운 웹브라우저라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로딩도 상대적으로 빠르고 간편하네요. 다만 은행 사이트등을 이용할 수 없는 불편이 있긴한데요. 일단 앞으로 꼭 필요한 경우말고는 크롬을 쓰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참에 구글 코리아도 구독을 하게 됐습니다. 물론 구글에서 내놓을 OS도 기다려볼려구요..ㅎㅎ. 구글에게 기대를 걸어봅니다.

참..구글 크롬OS를 써보려면...넷북이 있어야 겠군요..ㅡㅡ;..


 ☜ 제 글을 편하게 보시고 싶으신분은 여기를 눌러 구독해주세요
더불어 글에 공감하셨다면 아래 손등모양 꾹 눌러서 추천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