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스마트폰 장만하고나서 디자이어로 이것저것 해보는 재미가 솔솔한데요. ^^. 차차또 하나씩 소개드리기로 하구요. 그중 며칠전 구글에서 드디어 모바일 한글 음성검색 이 가능해져서 바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사실 영문버전은 이미 나와있었지만 한글의 경우 체계도 다르고 좀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을까 했는데요. 구글에서 16일 출시를 했습니다. 물론 이미 9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간 다음의 음성검색을 고려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일단 현재 많은 기기에서 테스트가 되는 건 아니구요. 넥서스원이랑 디자이어 등에서 가능하닫고 합니다. 곧 출시예정인 갤럭시s에도 탑재될 예정이라고 하고 아이폰 등 타 os에서도 적용된다고하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다들 해보실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자이어용 Voice search 설치파일 (다운받아서 SD카드에 옮긴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실행하면 요렇게 바로 입력화면이 뜹니다. 사용법은 무지 간단합니다. 보시는 창이 뜨자마자 바로 마이크에 말을 하면 됩니다.


입력이 들어오면 이렇게 인식중이라는 창이 뜨고 잠시후 결과 창이 나타납니다.


전 우선 제 닉네임을 검색해봤는데요. 짜짠...멋집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단어가 아님에도 요렇게 멋지게 검색을 해줍니다. 속도도 상당히 빠르더군요. 말하고 검색결과 나오기까지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가장 최근에 제가 포스팅한 블로그 글이 바로 보이는 군요.


두번째로 월드컵 경기일정을 검색해봤습니다. 재검색할때는 화면 오른쪽 위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다시 입력화면이 뜹니다. 역시 순식간에 검색이 되더군요. 아마도 요즘 가장 많이 검색되는 단어조합이 아닐까 싶은데요. 일단 말로 바로 검색이 된다는 자체도 대단하지만 인식률이 예상보다 너무 좋아서 신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스마트폰인 디자이어(desire)를 검색해봤습니다. 알아본바로는 음성검색시 해당 지역설정이 기본으로 영향을 주는 것 같던데요. 일단 검색 결과는 영어 철자기준으로 된거 같더군요. 다만 결과에서는 한국어 중심으로 검색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일단 정리하면 상당한 수준의 한글 인식률을 보여주었구요. 속도도 상당히 빨랐습니다. 어제 오늘 제가 개인적으로 뭔가 떠오를때 검색을 해보니 창을 열어 타이핑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빠르더군요. 앞으로 쓸모가 많다는 이야기죠..^^.

앞으로 여러가지 기술 발전이 이어지겠지만 음성검색을 활용한 다양한 모바일 앱들이 출연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오늘 찾아보니 다음 음성검색과 비교를 하신 분들의 글도 많던데요. 저도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 겠습니다만...인식 언어와 숫자 인식, 속도 면에서 서로 장단점이 있는 것 같더군요.

어쨌든 모바일 서비스에 새로운 영역이 만들어지고 있는 거 같아 신기하고 재밌네요. 앞으로 또 어떤 기술들이 새롭게 태어날까요. ^^.


 ☜ 제 글을 편하게 보시고 싶으신분은 여기를 눌러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