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0.01.04 23:02

지구 온난화의 또다른 공범, 종이

 


얼마전 코펜하겐에서 열렸던 세계 기후 회의를 계기로 지구 온난화에 대한 문제가 다시금 전세계인의 관심을 받았는데요. 여전히 각국 정상들이 자국 산업의 이해관계와 맞물린 모습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면서 그다지 시원한 해답은 내놓는데는 실패했습니다. 그래도 나름 이번을 계기로 다시금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출발점이 된 것만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어쨌든 다들 아시다시피 코펜하겐 회의의 주요 논점은 다름아닌 탄소배출량에 대한 규제 문제 인데요. 지나친 화석 연료 사용으로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지구가 자체로 감당할 수 있는 양보다 늘어나고 이 초과된 양이 조금씩 축적되면서 지구가 비닐하우스 처럼 뜨거워 지는 것이죠. 

물론 가장 본질적으로 이산화탄소발생량을 줄이는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또 한가지 잊지 말아야 할 지점이 있는데요. 바로 이산화탄소를 다시금 산소로 환원하는 역할을 하는 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산화탄소를 다시금 빨아들여 산소로 재생하는 숲이 줄어들는 것 역시 지구온난화에 한 몫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와 산소간을 순환하는 지구의 자체 재생능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지나친 개발로 인한 열대우림의 파괴나 무분별한 벌목이 원인일 텐데요. 오늘 소개하는 책 [종이로 사라지는 숲 이야기]에서는 그 중 중요한 원인중 하나로 종이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종이로 사라지는 숲 이야기
카테고리 기술/공학
지은이 맨디 하기스 (상상의숲, 2009년)
상세보기

사실 주위를 둘러보면 우리는 늘 종이와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책은 물론이고 아침에 보는 신문지, 명함, 포장지, 포장박스, 달력, 벽지, 지폐, 사진, 영수증, 광고지, 화장실 두루마리 휴지, 냅킨, 키친타월, 복사나 프린터에 사용하는 용지들까지 정말 엄청난 종류와 그보다 엄청난 양의 종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하루 사용량이 100만톤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러면 전세계에서 하루에 소비되는 종이를 생산하기 위해 베어지는 나무가 얼마나 될까요?
무려 1200만 그루라고 합니다. 너무 커서 실감나지 않지만 불과 하루에 이만큼이니 한달, 일년이 쌓이면 정말 천문학적인 수가 아닐 수 없습니다. 당연히 새로운 나무들이 자라는 속도는 이에 턱없이 부족하기만 합니다.

저자는 숲을 보호하는 활동을 하며 종이가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과정을 전세계를 다니며 직접 목격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종이가 주는 위협을 아주 구체적으로 잘 정리하고 있습니다. 열대우림의 벌목현장, 제지산업의 오염물 배출현장, 알려지지 않았지만 또다른 지구의 허파인 아카타 숲, 여기에 종이가 만들어진 기원과 그 역사, 현재 종이의 모습과 그에 따른 우리의 미래까지, 더불어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안까지도 말이죠. 

각국별 종이 소비량 등 참조용 그래프


책에 따르면 우선 쉽게 생각하듯이 종이가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악영향은 숲에 대한 벌목과 그로 인한 산림의 훼손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우선 제지산업은 어떤 다른 산업보다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산업이라고 합니다. 만드는 과정에서도 온실가스를 엄청나게 발생시키는 것이죠. 게다가 다쓴 종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문제는 이어집니다. 일단 태우게 되면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겠구요. 땅에 묻는 경우에도 오히려 이산화탄소보다 23배나 온실효과가 강한 메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전과정을 합산하면 종이 1톤이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가 6.3톤이나 됩니다. 이는 인간이 발생시키는 전체 탄소 양의 8%나 되는 수치입니다. 

이야기하면 끝도 없을텐데요. 책의 마지막 부분에 실린 역자의 글을 보면 우리나라도 역시 자유롭지 못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재생종이 사용 또한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어쩌면 종이의 사용 자체는 인류 문명이 존재하는 한 없어질 수 없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요즘 전자책도 조금씩 활성화 되기도 하지만 종이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내릴 수 있는 결론은 단순해 질 것 같은데요. 

1. 일단 종이를 적게 쓰는 것입니다. 
양면 사용, 이면지 활용은 물론 폐지를 잘 모으기도 해야겠구요. 굳이 필요하지도 않은 곳에 종이를 낭비하지 않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하겠습니다. 

2. 또 한가지는 바로 재생용지의 사용입니다. 
요즘은 워낙 기술이 좋아서 재생용지의 품질도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다만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생산량이 그리 많지 않다고 하는데요. 결국 많은 이들이 찾으면 또 생산하는 분들도 많아지겠죠. 

친환경이라는 말이 익숙해져가고 있지만 종이 절약과 재생용지 사용은 친환경이 아니라 숲을 살리고 지구를 살리는 절친환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 



 ☜ 제 글을 편하게 보시고 싶으신분은 여기를 눌러 구독해주세요
더불어 글에 공감하셨다면 아래 손등모양 꾹 눌러서 추천 부탁드려요^^ 



Trackback 7 Comment 40
  1. Favicon of http://befreepark.tistory.com BlogIcon 비프리박 2010.01.05 05:3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종이 1톤에 이산화탄소 6.3톤. 허걱.
    종이 사용량이 한때는 그 나라 지식산업의 척도로 불린 적도 있건만.
    책을 덜 찍어낼 필요는 없겠지만
    가급적 개인적 종이 사용은 다운사이징 또는 슬리마이즈^^ 해야겠어요.
    그리고 재생용지 사용은 좀 업자들이 활발히 해줬음 하네요.

    흠흠. 좋은 책을 만나셨군요?
    좋은 책은, 독수공방후에 만나는 부인의 얼굴과도 같은 것인데,
    이거 위드블로그에서 계속 독수공방하는 신세인 저는 마냥 부럽습니다. ^^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4:26 신고 address edit & del

      ㅋㅋ..비프리박님은 워낙 다독 하시니 이런책 저런책이 다 걸리는 거겠죠.
      정말 종이사용에 대해 조심스러워져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개인적으로 쓰는 양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도 해야겠구요.재생용지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풍토도 많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2. Favicon of http://ninthblue.tistory.com BlogIcon a-z 2010.01.05 09:2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책을 읽는 내내 놀라움을 감출수가 없더군요. 무심코 버리는 종이가 어떤 여정을 거쳐서 어떻게 사라지는 지 알게 된 이후로 종이 한장에 부들부들 떱니다. ㅎ

    저도 트랙백 걸치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4:28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참 여러가지로 많이 배운 책이었습니다.
      이런 책 만나기도 쉽지 않은 요즘인데요.
      방문 감사하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3. Favicon of http://cincinnati.tistory.com BlogIcon 유 레 카 2010.01.05 10:0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헉~~~~그만큼 많이 배출하였군요..놀랍네요 ㅠㅠ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4:29 신고 address edit & del

      유레카님도 상당히 배출(?)하고 사시나 보죠..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4. Favicon of https://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2010.01.05 10: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국내에서 제발좀 eBook을 쓰잘데기 없는 CRM 적용하지 않고 PDF로 판매(저렴하게)하고 모든 책을 eBook화 시킨다면(신간부터라도) 좋겠는데 말이죠..

    저는 이번 새해에 가이아(제임스 러브록) 책 두권을 읽었는데 음.. 환경도 중요하지만 문제는 환경단체역시 권력화되어가고 정치가 되어가면서 결국은 약빨이 먹힐시기를 놓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섰답니다. 선진국이라고 자칭하는 녀석들은 아웃소싱을 통해 자국내의 탄소배출량을 줄일수 있지만 개도국들로 아웃소싱된 탄소량을 줄일 방법은 없다는게 문제죠. 선진국의 위선만 가득한 코펜하겐 기후회의는 상당히 회의적이라는 생각이듭니다.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4:32 신고 address edit & del

      구차니님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권력화되는 환경단체와 선진국, 개도국간의 불균형 등 풀어야 할 이야기들이 참 많은 주제인것 같습니다.
      결국은 파국으로 치닫는 이 지구라는 행성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가 인데요. 눈은 세계로 향하되 하루하루 우리가 할수 있는 것들에 대한 노력도 중요한 것 같에요.
      일단 이 책보면서 배운게 참 많았습니다.
      구차님님께 제대로 새해 인사도 못한거 같네요. 즐거운 하루 되시고 새해에도 늘 건강함과 더불어 만사형통 하시길...

  5. Favicon of http://www.indianabobs.com BlogIcon 인디아나밥스 2010.01.05 10:2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 책이고 뭐고 종이보면 재질이 정말 좋습니다. 한번 쓰고 버리기에는
    너무 아깝죠. 그런데 재생종이로 만들어낸 책을 구경하기 힘든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4:32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그렇습니다. 재생종이 사용을 하고 싶어도
      구하기도 쉽지 않다더군요.
      제가 읽은 이 책을 보니 재생종이도 품질이 상당히 좋더라구요.

  6. Favicon of http://apsan.tistory.com BlogIcon 앞산꼭지 2010.01.05 10:2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종이와 환경은 관계는 언제나 제기되는 오래된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책을 내면서
    쓸모없는 책 때문에 지구의 나무를 베어내게 해 송구스럽다는
    표현을 하기도 하지요.
    출판산업이 발달하는 것은 한편 좋은 일이나,
    쓸데없는 책들이 마구 나오는 것은 지양해야 할 일지요.
    독자의 눈높이 높아져야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4:35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동안 인류 문명에 지대한 촉매가 되어온 종이가 가진 양면성을 인정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책내용에 대한 송구함과 별개로 종이산업 자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구요. 앞으로도 종이는 무진장 필요할테니까요.
      일단 급한데로 재생종이 사용과 아껴쓰는 풍토라도 되면 당장 좀 도움이 된다더군요.
      그러고 보니 아마도 이쪽 분야는 꼭지님이 전문이실듯 하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7. Favicon of http://easygoing39.tistory.com BlogIcon 카타리나^^ 2010.01.05 11:4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종이를 엄청 써대고 있는...
    그래도 전 이면지 활용도 하고...훔야...그러니까..
    숲을 위해서...헤....

    여튼 앞으로 숲을 보고 살려면...다들 조심 조심...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4:36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정말 조심조심...^^..
      그래도 카타리나님의 창작력을 감추진 마시길...ㅎㅎ

  8. Favicon of http://slimer.tistory.com BlogIcon Slimer 2010.01.05 11:5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 전자책 브라우져 제품이 나오던데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 봅니다.
    그 전에 전자책 컨텐츠가 만들어져야 하고, 불법 다운로드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과 문화가 뒷받침 되어야 하겠지만 말이죠..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4:36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앞으로 전자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많아져야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대체까지는 아니더라도 말이죠..
      좀더 현실적인 가격과 유통구조가 마련된다면..지금보다는 훨씬 확산될거 같은데 말이죠.

  9. Favicon of http://akdong2k.tistory.com BlogIcon G_Gatsby 2010.01.05 11:5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우리 아이들은 노홍철이 지킵니다" 이거 음성으로 나오는군요.크큭..
    지구벌레님은 지구를 지키자는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말이죠.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4:39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렇게 되는 군요. 결국 지구는 아이들의 것이니까요..ㅋㅋ.
      저도 사실은 이 위젯달고 블로그 열때마다 살짝 놀랍니다.
      도너스캠프에는 좀 미안하지만 조만간 내릴까 싶기도 합니다..

  10. Favicon of http://hongman111.tistory.com BlogIcon 홍E 2010.01.05 17:0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은 이면지가 생활화 되어서... 잘 사용하고 있지만 예전만 해도 그렇지 못했죠..
    하지만 아직까지 종이컵 이게 조금 문제인것 같네요. 종이컵은 어찌 해결을 해야할지..
    사무실에서야 쟈기컵을 쓰지만 자판기나 뭐 유원지 나갈때쓰는 종이컵은...아마도
    종이컵을 생산하지않게 하지 않는한 어려울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17:24 신고 address edit & del

      아주 좋은 말씀이십니다.
      말씀대로 종이컵이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군요.
      재활용율도 다른 종이에 비해 매우 낮아서 17%정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정말 이것만 줄여도 참 많이 나아질것같은데 말이죠.

  11. Favicon of http://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10.01.05 19:2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 컴으로 글쓰기를 하니
    종이의 시용량이 감소했을 텐데요~

    종이컵도 문제네요~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5 22:11 신고 address edit & del

      흔히들 컴퓨터의 등장으로 종이 사용량이 줄지 않았을까 생각하지만 반대로 오히려 엄청나게 늘어났다고 하는 군요.
      종이컵도 참 문제구요.이래저래 생각을 많이 하게 합니다.

  12. Favicon of https://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10.01.06 10:3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점점 종이 사용량이 줄어들것 같으니 이문제는 조금은 좋아지려나요?^^;;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7 12:47 신고 address edit & del

      생각과 달리 각종 IT기기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종이 사용은 줄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국 더 아끼고 재생하는 수밖에요..^^
      좋은 하루 되세요. 김군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13. Favicon of http://exceltong.tistory.com BlogIcon 엑셀통 2010.01.06 14:4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오랜만이죠..새해인사가 늦었네요..
    우선 올한해 아이와 지구벌레님 가정이 무탈하시길 바라며 복이 깃든 한해가 되시길 희망합니다.

    종이사용이라..재활용 붐과 생활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일환으로 종이사용량을 늘리기도 했다죠.
    문제는 회수해서 다시 사용하는 부분이 정착되지 않고 일단 분리하였다 하더라도 재활용품으로 생산되는 기반이 약한듯 보입니다.

    우선 저만하더라도 한주에 한번 정해진날에 재활용품을 내다놓지만 단순히 지구살리기 취지로만 호소하는것은 조금 약한듯 보입니다. 재활용품 분리, 수거와 직접적인 이득이 피부로 와닿도록 뭔가 대책마련이 있다면 좋겠네요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7 12:49 신고 address edit & del

      저야말로 새해인사를 제대로 못했네요.
      복많이 받으시구요..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재생, 재활용을 통한 리사이클 문화가 좀더 강화되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종이도 재생용지가 보편화 된다면 참 좋을 텐데 말이죠.

  14. Favicon of http://toyvillage.tistory.com BlogIcon 라이너스™ 2010.01.06 16:3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앞으로는 e북 같은걸로 다 대체되지않을까요? 요즘 살까 눈독들이는중.ㅎㅎ;
    조금 늦었지만
    멋진한주되세요~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07 12:50 신고 address edit & del

      아직 주변에서도 전자책을 산 경우는 없던데요..
      보편화 되면 좀 도움이 되긴 하겠죠..^^..
      저도 궁금하던 참입니다.
      라이너스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15. Favicon of http://www.retoric.net/baroque BlogIcon 네버랜드 2010.01.07 19:0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재생용지를 많이 쓰고 싶은데, 구입하기가 좀 어렵더군요. 책이 오히려 환경을 힘들게 한다는 역설. 그리고 그 역설을 담은 종이책. 왠지... ^^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10 00:53 신고 address edit & del

      인류가 존재하는 한 종이의 사용은 완전대체가 불가능하겠죠..
      각종 석유화학제품과 더불어 지구환경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으로 사용량을 줄이는게 최선이겠죠.
      저도 재생용지 사용을 하고 싶은데 구하기가 쉽지는 않으거 같드라구요. 그래도 항상 기억하고 애를 써봐야겠죠...^^.
      방문 감사합니다.

  16. Favicon of http://nae0a.com BlogIcon 내영아 2010.01.08 16:1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대체 에너지 개발도 중요한데, 종이를 나무로 안 만들고 다른 물질로 만드는 것을 연구해야 겠어요.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10 00:55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정말 대체방안이 나온다면 더 없이 좋을 것 같네요..
      그때까지만 일단 아끼고 재생사용하고 ..^^.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내영아님..즐거운 주말 되세요.

  17. Favicon of http://theuranus.tistory.com BlogIcon 소인배닷컴 2010.01.09 23:2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그렇군요. 종이가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고 있었군요. -.-;
    종이를 아껴쓰도록 해야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1.10 00:57 신고 address edit & del

      네..^^..앞으로 저도 우선 재생용지 사용여부부터 확인하게 될것 같습니다.
      이면지 사용도 물론..최대한 노력해야겠죠..
      마속님..즐거운 주말 되세요.

  18. 고등학생 2010.04.16 01:1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우리가 항상 쓰고 있엇던 종이가 이렇게 많은 피해를주고
    있엇다는걸 알게 됫습니다 . 어릴때 종이를 찢어서비행기를 접던것이
    부끄러워집니다 .... 이글을 읽은 계기로 종이를 아껴쓰는것을 실천하게습니다 .
    또 이글을 적어주신 지구벌레님 감사합니다 ㅎ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4.16 11:01 신고 address edit & del

      저야말로..좋은 댓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도 꼭 써야할 종이는 써야겠죠.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19. 최우석 비드맨 2010.05.02 16:5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어느나라가 탄소를 제일많이 수출합니까??
    또한 어느 나라가 종일 제일 낭비합니까?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5.02 23:21 신고 address edit & del

      죄송합니다만. 제가 관련한 분야에 대해 잘 아는 것은 아닙니다.
      본문에 있다시피.. 제가 읽은 한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한 것이라 대답을 제가 하긴 어려울 것 같네요.
      또한 질문도 조금..그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쉽지 않은 것들 인 것 같습니다.

  20. 최우석 비드맨 2010.05.02 16:5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쌔해복 많이 받으십쇼
    쫗은 답변 주시길

    • Favicon of http://earthw.tistory.com BlogIcon 지구벌레 2010.05.02 23:21 신고 address edit & del

      답변 드렸듯이 제가 도움이 못될 것 같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